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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2 (7)동사3 - 가정형(바, 토, 나라, 타라), 의지권유형(우, 요우), 가능형(데키루, 루, 라레루)일본어 2023. 3. 10. 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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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ebsi.co.kr/ebs/lms/lmsx/retrieveSbjtDtl.ebs?courseId=S20200000921
[선택과목 특강] 고교 - 일본어Ⅱ
[선택과목 특강] 고교 - 일본어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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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 단어
아에바
마테바
카에레바
노메바
아소베바
시네바
카케바
요오게바
하나세바
이케바
타베레바
스루는 스레바
크루는 크레바
*시나이 코나이 / 시마스 키마스 / 스루 크루 / 스레바 쿠레바
아오오
마토오
카에로오
노모오
아소보오
시노오
카코오
오요고오
하나소오
이코오
타베요오
시요오
코요오
아우코토가데키루
이쿠코토가데키루
미루코토가데키루
쿠루코토가데키루
스루코토가데키루
아에루
이케루
카케루
미라레루
네라레루
코라레루
*데키루
츠쿠
하쿠
카우
미요우
하지메요우
파이또시요우
토루(1류) -> 토레루(2류가 됨) -> 토레마쓰
데키루 -> 데키마쓰
와스레루
와스레라레루
와스레라레나이
*와스레나이?
아와나이
아이마스
아에바
아오우
앗떼
앗따
앗따리
앗따라
아에루
시나이
시마스
스레바
시요우
시테
시타
시타리
시타라
데키루
카에라나이
카에리마스
카에레바
카에로우
카엣떼
카엣따
카엣따리
카엣따라
카에레루
미나이
미마스
미레바
미요우
미떼
미따
미따리
미따라
미라레루---
요약
가정(위에 했던 타라도 포함해서)
의지권유(나한테 권유 = 의지, 남한테 권유 = 권유)
가능
가정형 '~하면' 4가지
- 기본형 + 토
- 기본형 + 나라
: 기본형에 붙는 건 해석만 해주면 됨
- 테형 + 타라 --좀 더 자유롭게 쓰임
- 바 : 이게 e단 활용 --조건이 있어서 잘 안쓰임
1류
이쿠
u를 e로 +바
=>이케바
2류
타베루
u를 e로 +바
타베레바
3류
스루 크루
u를 e로 +바
스레바 크레바
의지형
o단 활용
1류
아우
u를 o로 +우(발음은 o)
아오오
2류
타베루
요우가 붙음
타베요우(발음은 요오)
3류
시요우 코요우
가능형
1.모든 동사의 기본형 + 코토가데키루 --데키루가 할 수 있다야. 스루+가능
2.u를 e로 +루
1류
아우
u를 e로 +루
아에루 = 아우코토가데키루
2류
미루
루 떼고 +라레루
미라레루 = 미루코토가데키루
3류
코라레루 = 크루코토가데키루
데키루
토레마쓰?
토루 -> 토레루(가능동사가 되면 생긴게 2류동사가 돼서 활용 따라감) -> 토레마쓰
와스레라레나이?
와스레루 -> 와스레라레루(2류동사의 가능) -> 와스레라레나이(루 떼고 나이)---
7강 시작~!
동사1 : 동사의 종류, i단 마쓰형(마쓰, 타이, 나가라, 티), a단 나이형(수동네루, 사역세루 -> 8강)
동사2 : 테형(타, 테, 타라, 타리)
오늘 동사3 : 가정, 의지권유, 가능
오늘 것 하면 모든 일본어 활용이 끝남. 복잡한 것들은 다 여기에서 파생돼서 표현됨
문법인 활용자체는 쉬움 = 테형하면 테를 어떻게 붙이는지 앎
예를 들어 허가표현이면
뭐뭐 해도되나요? = 테형에다가 테모 이이데스까?라는 식으로 붙는다
그럼
테형을 붙이는 형태를 알아야하고
테형을 붙이려면 동사의 종류가뭔지 알아야 하고 - 1류 동사...
테모 이이데스라는 표현을 알고 있어야되고
어쨌든 문법은 쉽고 표현은 많이 들으면 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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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습)테형 마쓰형 나이형
동사란 끝이 우단으로 끝난다
9개의 종류에 1류2류3류를 나눴어
테형타형 :
2류 동사 루 떼고 붙임 / 스루는 시 / 크루는 키
여기에 테, 타 붙이면 됨
근데 1류동사는 그림처럼 그룹 나눠서 동사 어미를 변신한 다음 테 붙일지 데 붙일지
마쓰형 - 1류동사는 5단활용을 하는데, i단으로 바꿔서 마쓰형을 만드는 방법
나이형 - a단으로 바꿔서 부정을 만드는 방법
두가지를 공부함
저기 a단 수동이나 사역도 마찬가지
앞에 있는 어간의 형태는 같고
부정은 나이
수동은 네루
사역은 세루를 붙인다
그래서 지금까지 aiu와 테형은 끝남(네루세루는 8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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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할 것들
e단은 가정
1류 에단으로 바꾸고
2류 루를 떼고
3류 스루는 스레바 크루는 쿠레바
o단은 의지 권유
마찬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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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형부터
aiueo중에 e에 있는 내용
일본어에 ~하면 이라는게 4가지야(4가지 특징도 있다 이건 나중에 딴데서 배워)
1)토
2)바 - aiueo박스 안에 나오는 e단으로 바꿔서 만드는 형태가 바
3)타라 - 테형을 붙일 때의 그것이다. 이렇게 가정을 만드는 형태가 있어
4)나라
토, 나라는 기본형에 붙어서 어렵지 않다
나중에 나올때마다 해석만 해주면 돼 조사처럼
근데 활용이 이뤄지는것은 기본형에 붙지 않으니까!! 잘 파악이 안될 수
=>타라는 테형에 붙고(지난 시간) 바는 오늘은 에단에 붙이는 가정형(이번 시간)에 붙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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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을 붙일때는 나이라는 어미가 있었듯이
얘는 바
이케는 이케+바 하면 '가면' 이 된다
이케바
타베는 똑같이 타베에다 루를 떼고 그냥 바를 붙이는게 아니라 레바를 붙임.
타베레바
스루는 스레바
크루는 크레바
루가 아니라 레바 붙이는 느낌
어.. 전부 끝을 e단으로 바꾸고 바 붙이는 형태잖아?
이(쿠->케e)바
타베(루->레e)바
스(루->레e)바
크(루->레e)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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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에
아를 붙일때는 아와(나이..)
아이
아우
아에
아오
이 중에 아에를 가져다 쓴다는 말! 아에바!
츠 는 테가 돼야 되겠지. 마테바!
카에레바!
노메바!
부가 베가 돼서 아소베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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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바
카케바
오요게바
하나세바
이케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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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베레바 - 루를 떼고 레바를 붙인다 or 모든 끝이 에단에다가 바를 붙인다 어떻게 생각해도 됨
스레바
쿠레바
a단 : 나이 붙이고 싶을 때 시나이 코나이 였고
i단 : 시마스 키마스
u단 : 스루 크루
e단 : 스레바 쿠레바
來れば
이렇게 보면 뭔 레바인지 헷갈리는 느낌.. 레바가 붙어있으니 쿠레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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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의 가정형 토 바 타라 나라
중에 타라 한번 보고 가
둘다 가정이지만
aiueo에서 나온 e단의 바!
테형에서 나온 타라!
이 두개를 구분
둘의 의미 차이 :
100%일어나는 자연현상이 바, 조건이 따라와서 복잡하고 위험해서 잘 안씀
타라는 좀 더 자유롭게 쓸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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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시간에 했지만 발음 익숙해지라고
아우 - 앗타라 : 타라붙이니까 테형에 붙는 형태랑 같아
맛타라
카엣타라
논다라
아손다라
신다라
카이타라
오요이다라
하나시다라
잇따라
타베타라
시타라
키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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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다 ~하면 이지만, 약간 좀 다르다
1류
아에바, 앗따라
카케바, 카이타라
2류
미레바, 미타라
3류
스레바, 시타라
쿠레바, 키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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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의지형
1류 동사는 끝을 o단으로 바꿔서 표현하는게 의지권유형
2류 동사는 루가 빠지는거고
3류는
시
코
a 부정은 나이가 붙고 = 부정형 어미
i 마쓰는 되게 많았지만 대표적으로 마쓰 가 붙고 = 마쓰형 어미
u 기본형
e 가정은 바 가 붙고 = 가정형 어미
o 자 이제 뭐가 붙냐? 요우 / 우 = 의지권유형 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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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류동사는 무조건 o단으로 바꿔야 된다
▽카에로 보니까 혼잣말할 땐 의지고(나한테 하자 니까) 남한테 말할 떈 권유인가봄? 우리나라 말도 비슷해
▽밑에 전부 우 라고 써놨는데 발음은 오요고오 이런식으로 오가 되는거 알지
만나야지(의지), 만나자(권유) => 아오+우
기다리자, 기다려야지 => 마토+우
돌아가자, 돌아가야지 => 카에로+우
혼자서 카에로...(빨리 집에 돌아가야지) 민나 카에로~!(다들 돌아가자~!)
마시자, 마셔야지 => 노무 -> 노모우
놀아야지, 놀자 => 아소보우
ex)잇쇼니 아소보우~! = 함께 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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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야지, 죽자 => 시노우
쓰자 써야지 => 카쿠->카코우
수영하자 수영해야지 => 오요구 -> 오요고우
이야기하자, 이야기해야지 => 하나스->하나소우
가자, 가야지 => 이쿠->이코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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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류 동사는 o를 붙였어
2류 3류는 요우가 붙는다
타베요우
시요우
*勉強しよう 벤쿄오시요오 공부하자
코요우
*あした来よう 아시타코요오 내일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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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1류2류3류 구분 ▽원리 한번 보고 실제 익힐 땐 단어들을 그냥 많이 읽어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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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형
can
지금까지 저 동그라미 두개했어
가능은
1)전부에 쓸 수 있는것 하나랑
2)1류 2류 3류에 따라 달라지는게 있어
1)
모~~든 동사의 기본형에 코토가 데키루 하는게 가능형임
아우코토가데키루
이쿠코토가데키루
미루코토가데키루
쿠루코토가데키루
스루코토가데키루
그 기본형을 할 수 있는것이 가능하다
근데 가능이 그것만 있는게 아니라 영어도 can만 있는게 아닌 것처럼
2)
1류 동사는 끝을 가정형처럼 e단으로 바꿔서 루를 붙인다
저기서 가정, 가능 둘다 쓴게 뭐냐면
그걸 할 때 끝을 e단으로 바꾸고 뭔가를 쓴다는 것이다. ▽가정은 바를 붙였고 가능은 루를 붙이는거네
아우코토가데키루 = 만날 수 있다 = 아에루
이케바(가정형), 이케루(갈 수 있다!)
2류 미루코토가데키루 = 미+라레루
3류
코라레루 = 올 수 있다 = 크루코토가데키루
스루는 그냥 외우는 것 = 데키루 = 할 수 있다 --활용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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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
아에루
카케루
미라레루
네루 -> 네라레루(잘 수 있다)
데키루
코라레루(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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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총정리
▽표는 어미를 aiueo로 바꾸는 것들을 정리해놓은 것이군
동사는 1류 2류 3류가 있었고
나이, 마쓰
1류는 5단 활용을 하기 때문에
나이형 - a로 바꾸고 나이
마쓰형 - i로 바꾸고 마쓰
2류는 루 빼고
나이 붙이고
마쓰 붙이고
3류는
시나이 코나이
시마스 키마스
테형, 타형
1류는 음편현상
우츠루/...
2류는 루 떼고
3류는 시 키
가정, 가능
가정 : e+바
의지, 권유 : o+(요)우
가능 :
1류 e+루
2류 루떼고 라레루
3류 데키루, 코라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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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속 가정형
바는 자연현상이나 그럴 때 나와. 그래서 타라만 보여
츠쿠 도착하다 도착할 착 着 - 쿠로 끝났으니까 1류 동사
타라니까 쿠가 이로 바뀜
마쓰형에 타이 붙임
잇타라 나옴. 이쿠는 잇테, 잇타라
하쿠 - 쿠가 이로 바뀌어서 하이테(신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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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속 의지형
카우(사다)
카우 우가 오단으로 바뀌어서 우를 붙인 형태(사야지)
미요우 <- 미루에서 루 떼고 요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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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교과서의 설명은 이런식으로 각각의 개념이 뿔뿔이 흩어져 있다.
선생님의 설명이 aiueo 기준이라 훨 낫다는 말
하지메요우 시작하자, 시작해야지
▽파이또 시요우 하면 파이팅 해야지 인가봐 부석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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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 속 동사의 가능형
토루->토레 가 됐어. 마쓰형은 i단에다 붙여야 되는데? 생각하는게 아니라
토루->토레루 라는 가능동사로 바뀌어서 얘(루앞이 e단, 2류동사)가 마쓰가 되려면 루를 떼고 토레마쓰
1류 동사가 2류 동사가 된 것
가능동사로 만들어지는 모든 동사는 2류가 됨!!
e로 바뀌고 루
기본형+고토가데키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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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키루 -> 데키마쓰
아에루 = 아우고토가데키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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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스레루 잊다, 잃다(일본어에선 잊다, 잃다를 같이 씀)
루 앞이 e = 2류동사
2류 동사의 가능은? 루를 떼고 라레
와스레라레루 : 잊을 수 있다
루를 떼고 나이 붙이면?
와스레라레나이 : 잊을 수 없다
▽와스레나이는 잊지않다 겠구나 다나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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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 활용의 정리
5강 : 부정, 정중
6강 : 접속, 완료, 열거
7강 : 가정, 의지, 가능
아와나이
아이마스
아에바
아오우
앗떼
앗따
앗따리
앗따라
아에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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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이
시마스
스레바
시요우
시테
시타
시타리
시타라
데키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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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에라나이
카에리마스
카에레바
카에로우
카엣떼
카엣따
카엣따리
카엣따라
카에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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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류는 루를 떼기만 하면 되는데 붙여주는게 많아지는 느낌이 있었어
미나이
미마스
미레바
미요우
미떼
미따
미따리
미따라
미라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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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을 수 없는 을 쓰려면 알아야 할 게
1)잊다라는 동사
2)잊다라는 동사의 종류
3)가능형
4)부정형
5)뒤에 여행이 와서 명사수식형태 -> 동사의 명사수식은 그냥 그대로래
1)잊을 망 忘 와스레루
2)2류동사
3)와스레라레루(가능)
4)와스레라레나이(부정)
5)와스레라레나이 료꼬(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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